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대화의 심리학

칭찬에 대한 답변에 숨겨진 심리기법

by ☆★☆☆★★★☆ 2020. 9. 10.
반응형

상대의 뜻하지 않은 칭찬을 들었을 때, 당황한 적 있으신가요?

그저 겸손해야 한다는 생각에 어색하게 "아닙니다.."만 이야기하지는 않으셨나요?

그런 여러분을 위해서 칭찬에 답변하는 심리기법을 조금 알아볼까 합니다.

'내가 잘났다'를 드러내지 않아야 하는 경우가 사회생활에서는 꽤 존재하는데요.

겸손함이라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미덕으로 자리잡고 때문이기도 하죠.

겸손함의 미덕을 지키면서도 상대의 칭찬을 기분좋게 받아들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칭찬을 수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경우 겸손해보이고자, 상대의 칭찬에 아니라고만 이야기 하는 것보다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가 칭찬을 했을 때는, 그 말을 해준 것에 대하여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힘이 납니다." 또는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같은 말을 하면 되겠죠?

상대의 호의에 대하여 고마움을 표함으로써 그저 "아니"라는 답변과 비교했을 때

조금 어색함을 줄여주는 표현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겸손은 놓치지 않게 되니 일석이조가 되겠죠?

 

 

 

둘째, 칭찬을 상대에게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칭찬을 받는 것보다도 조금 더 조심스럽거나 겸손함을 어필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쓰시는 것도 좋겠는데요.

칭찬을 받았을 때, '저번에 보니까, 저보다 더 잘하시던데요?' 처럼요.

또는 칭찬을 해준 사람에게 그렇게 좋게 보아준 덕에 내가 좋게 보이는 것 같다며 칭찬한 상대와 본인을 함께 높히는 대답 또한 아주 센스있는 표현이 되겠습니다.

 

 

 

 

셋째, 칭찬해준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여 이야기하는 방법입니다.

칭찬을 한 사람이 회사의 상사라면, 그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당신의 업무 능력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서 칭찬을 했을 수도 있겠죠.

이 경우에는 "보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또는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더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라고 대답할 수 있겠습니다. 상대 말의 의도를 읽고 그에 발을 맞춰주는 것이죠.

그렇게 한다면, 당신에게 조금 더 호의를 띄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칭찬에 반응하는 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심리기법을 활용하여 칭찬에 반응하면 이전보다 좋아지는 것이 있습니다.

우선, 칭찬 이후 딱딱하고 어색한 분위기를 센스있게 풀어나감으로써 칭찬을 한 상대에게 무안한 기분을 안겨주지 않게 됩니다. 조금 더 친밀감이 생기게 되고 칭찬을 한 이후, 상대를 더 기분좋게 만들면 자연스럽게 칭찬이 더 굴러들어 오는 심리적 구조가 형성되겠죠? 이는 사회생활에 있어 기초적인 윤활유가 되어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을 너무 낮추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유리하게만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자신을 어필해야하는 경우와 겸손을 보여야하는 경우가 혼재해있기 때문이죠.

이럴 때일수록 중용의 미덕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칭찬은 물흐르듯이 받고, 상대를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는 것만큼 사회생활에 있어 힘이 되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이 기법들을 활용하여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보다 나은 성과를 거두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0